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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자원관리

지병철 2008. 5. 21. 09:09

- 개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란 기업 내부의 운영 업무, 즉 영업판매, 자재구매, 생산계획, 생산공정, 고객만족, 재무관리, 인적자원관리, 원가 및 경영정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전사적으로 업무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합니다. 현재의 ERP시스템은 단순한 기업의 업무 전산화라는 협의의 개념이 아닌 구축 과정에서 수반되는 기업의 업무 변화를 가져오는 업무효율화 과정과 구축과정에서 수반되는 경영의 혁신, 비즈니스 업무의 재정립 등의 기업의 변화를 가져오는 일련의 과정,그리고 그 결과로써의 전사적 통합 정보시스템을 의미합니다. 


  ERP 시스템은 개방형 시스템을 추구하며 업무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시스템, 즉 POP(생산시점관리), POS(판매시점관리), PDM(제품개발관리), SFA(영업강화), G/W 등의 시스템 확장에 기준이 됩니다. 또한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간의 사슬을 중요시하는 기업 외적인 요소와의 통합을 위하여 SCM, CRM 등의 확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정의

1. ERP 시스템은 기업 내외적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는 통합 정보시스템이다.

2. 이익극대화, 기업과 구성원의 자아실현, 고객 만족 등 다양한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경영 자원을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경영기법으로써 ERP 시스템의 구축 의의가 있다.

3. 기업환경의 변화와 경쟁 속에서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 ERP가 중요하다. ERP 시스템은 단지 전산화의 의미가 아닌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생존의 방식을 터득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혁신과 비즈니스 업무의 재정립(BPR)에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

4.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서 모든 시스템이 ERP를 중심으로 통합한다. 기업 내외부의 모든 정보는 ERP를 통해  분석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가치있는 정보를 산출한다. 
바르게 구축된 ERP 시스템은 기업의 성장과 경쟁의 우위요소로 작용한다.

출처 : 웹프로그램 및 데이타베이스 관심 북마크
글쓴이 : 나무남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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